최근 요소수 부족사태로 인해 요소수 1통이 10만원에 육박하는 등 부작용이 심상치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무었이고 이번 부족사태의 원인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란
요소는 이산화탄소와 암모니아의 화합물입니다. 2008년 유럽 배출가스 기준에 따라 일부 대형 화물차 및 고출력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에는 요소수 사용이 필수 입니다. 디젤 차량에서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는데 이 물질이 미세먼지 유발과 비에 섞여 내리면 토양을 오염시키는 등 환경에 안좋은 영향이 끼치게 되는데 이 물질을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가 SCR이고 SCR의 핵심이 바로 요소수라고 합니다.
요소수 대란의 원인
요소수 대란의 가장 큰 원인은 요소수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 수출을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목표로 친황경 정책을 표방하는 시진핑 정부는 각종 환경규제를 가하기 시작하면서 자국내 석탄 생산 등을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호주와의 무역분쟁으로 석탄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석탄 발전 또한 가동이 줄기 시작했습니다. 요소생산에 필요한 수소를 석탄을 통해 생산하는 방식에서 석탄 부족으로 요소 생산이 원활하게 않게 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요소수 부족사태가 발생하게 된것입니다.
요수수 안 넣으면
요소수를 제 때 보충하지 않으면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요소수 분사 장치에 열이 발생하여ㅕ 변형이 일어날 수 있고 후에 장치가 고장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 뿐만 아니라 정유나 철강 등 산업 설비에도 요소수를 사용하여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소수가 부족하다면 자동차 뿐만 아니라 산업설비 조차도 가동 시간을 줄이거나 심각하면 가동 정지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물론 환경 오염을 무시하고 가동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약 2달 반 동안 쓸 수 있는 차랑용 요소수를 확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베트남에서 5,000t가량 추가 물량을 확보했다고 이야기하며 차량용으로 사용가능한지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11일부터 긴급수급조정초치 고시를 시행하고 요소수 판매 관련 사기, 사재기, 매점매석, 폭리 등을 이제 단속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댓글